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 '위플래쉬'의 뜻과 영화 이야기

    '위플래쉬'는 라라랜드의 데이미언 셔젤이 감독하고 마일즈 텔러와 J.K. 시몬스가 주연한 2015년 개봉작입니다. 위플래쉬란 너무 갑작스럽고 강렬해서 신체에 충격이 가해지는 정도의 채찍질을 의미하는데, 영화에서는 주인공이 강렬하고 고통스러운 훈련을 통해 겪는 육체적 정서적 아픔을 은유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야망, 완벽주의, 위대함을 추구하기 위해 치러야 할 값비싼 비용에 대한 적나라한 현실을 보여주며 인간의 극단적 노력에 대한 통찰과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 미치는 영향을 묘사합니다. 주인공 앤드류는 뉴욕의 명문 음악학교 학생으로 재즈 드러머 지망생입니다. 학교에는 존경받는 밴드 지휘자인 플레쳐 교수가 무자비한 교수법을 통해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탁월할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악명을 날리고 있습니다. 어느 날 앤드류의 잠재력을 본 플레쳐 교수는 엄청난 심리적 압박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탁월함의 경지에 이르도록 이끕니다. 데이미언 감독은 연출을 통해 앤드류가 겪는 심리적 압박을 폐쇄공포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표현합니다. 특히 음악이 나오는 매 장면을 날카롭고 정확하게 묘사하여 플래쳐 교수가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정확성을 그대로 담아냅니다. 영화의 주제인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위대함을 추구하는 동기부여와 학대 사이의 경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2. '위플래쉬'의 줄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재즈 드러머인 버디 리치처럼 되고 싶은 주인공 앤드류는 뉴욕의 명문 샤퍼 음악원의 1학년입니다. 학교에는 모든 학생들이 두려워하면서도 존경하는 학교 최고의 앙상블 밴드 지휘자 플레쳐 교수가 있습니다.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한계까지 혹독하게 밀어붙이는 교수법으로 유명합니다. 어느 날 앤드류가 혼자서 스튜디오에서 드럼 연습하는 장면을 본 플레쳐 교수는 자신의 엘리트 밴드에 발탁시키고, 앤드류는 잠시나마 기회를 얻게 되어 기뻐합니다. 하지만 연습 첫날 플레쳐 교수가 따귀를 때리고 의자를 던졌고, 앤드류는 회의감을 느낄 틈도 없이 메인 드러머에서 밀려날 위기에 처하게 되자 독기를 품고 피나는 연습을 합니다. 앤드류는 여자친구 니콜과의 관계도 장애물로 여길 정도로 극단적인 완벽을 추구하지만 플레쳐 교수와 갈등을 빚는 등 불안정안 모습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앤드류는 플레쳐 교수의 카라반 악보를 잃어버리면서 필사적으로 기억력을 의존해 연주를 마치지만 결국 앙상블에서 해고됩니다. 음악을 포기하기로 한 앤드류는 플레쳐 교수의 제자 중 한 명이 자살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학교에서 교수가 해고되게 만듭니다. 플레쳐 교수는 학교에서 나와 재즈 클럽에서 공연하게 되고, 우연히 앤드류와 재회하여 버디 리치처럼 훌륭한 드러머가 된 앤드류를 응원하게 됩니다.

     

    3. 영화의 결말 및 해석

    '위플래쉬'는 완벽에 대한 집착, 탁월함 추구, 교육 및 멘토링의 복잡한 역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위대함의 대가와 인간 내면의 잠재력이 발휘되는데 필요한 노력 이상의 부분에 대한 윤리적 경계를 섬세하게 다룹니다. 이는 예술성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논쟁 거리를 제공했으며, 관객들에게 희생 없이 탁월성을 가질 수 있는지, 인간의 야망이 자멸적인 태도로 변하는 시기는 언제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했습니다. 경쟁이 심한 재즈 교육의 잔혹한 현실을 묘사한 장면은 예술가들이 제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하는 희생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위플래쉬'는 열정을 쏟아본 무언가가 있거나 기대치의 무게에 짓눌려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앤드류의 눈부신 승리를 보여주면서도 관객들에게 진정한 성공의 대가와 성취의 정의에 대해 생각해 보게 만듭니다. 앤드류와 플레쳐의 관계를 통해 야망과 교육 윤리의 경계 사이의 미묘한 관점을 제시하며, 관객들 스스로가 위대함을 추구하는 행위 자체에 내재된 도덕적 복잡성에 대해 성찰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위플래쉬'는 위대한 예술, 노력의 결과물은 큰 고통 이후에 얻을 수 있다는 낭만적인 관념에 도전하고, 젊고 어린 개인의 재능을 어떻게 육성하고 이끌어줄지에 대한 고민을 보여줍니다. 

     

     

     

    반응형